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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etchup/팁

스케치업 그룹 스케일 조절 방법

by 라브 LaV 2025. 6.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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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한 모델링의 크기를 조절하기 위해 스케일 조절을 하다 보면 스케일의 그립이 의도하는 방향과는 다르게 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의도하는 방향으로 그립이 나타나게 하고 싶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그룹과 축의 관계인데, 이 포스팅에서는 그룹 스케일 조절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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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일에서 축, 그룹 관계

아래와 같이 사각형에 스케일을 사용하게 되면,

그립을 통해 해당 방향으로 혹은 전체로 크기 조절이 가능합니다.  

평소 아무 생각없이 스케일을 쓴다면 당연히 그립이 형성되는 방향과 사각형 변의 방향이 동일하다 생각하겠지만,

우측과 같이 사각형의 방향이 바뀐다고 해서 스케일 그립도 같이 돌아가지는 않습니다. 

 

그립의 방향은 오브젝트가 존재하는 x, y, z 축에 의해 물체에 위치하게 됩니다. 우측과 같이 물체가 회전을 하더라도 물체가 존재하는 공간의 축 방향이 달라지지 않는 이상 그립의 방향은 같습니다.


 

스케치업을 조금해 보신 분들은 이상함을 느낄 겁니다.

 

그룹으로 된 오브젝트는 회전 시켜도 스케일 그립도 같이 돌아갔던 것 같은데...

 

 

그룹은 local axis를 지니고 있죠. 그룹을 회전한다는 것은  local axis가 회전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그룹 내부에서 물체를 회전하게 된다면 위와 똑같은 현상을 보게 될 겁니다. 

 위의 좌, 중앙의 그림처럼 그룹 외부에서는 회전을 하더라도 local axis도 함께 회전하기에 물체의 방향과 항상 함께 그립이 따라가게 됩니다. 하지만, 맨 우측 사진처럼 그룹 내부에서 물체를 회전한다면 local axis는 유지되기에 물체의 방향과 틀어지게 되는 상황이 생갑니다.

 

정리하자면,

그룹 되지 않는 오브젝트 -  world axis에 의한 스케일 그립 생성

그룹 되어 있는 오브젝트 - local axis에 의한 스케일 그립 

 

그렇다면, 이 스케일 그립을 의도적으로 생성하거나 혹은 고치는 방법이 그룹을 씌우거나 축을 회전 자체를 회전시키는 방법이 있다는 것인데, 이 축을 회전시키는 것은 어떻게 할까요?

 

스케일 그립 방향 바꾸는 방법

결국 이 그립 방향을 바꾸는 것은 로컬 혹은 월드 축을 바꾸는 것입니다. 

 

이 축을 바꾸는 방법은 axis 자체를 회전시키는 것인데 방법은 두가지 입니다. 

라지툴셋의 axes 도구 선택 or 축 위에 커서를 대고 우클릭하여 place를 누르는 것입니다. 

 

둘 다 사용법은 같습니다.

 

원점 제지정 >>> x축 설정 >>> y축 설정입니다. 

 

이렇게 되면 자동으로 z 축이 x, y축에 의해 방향이 설정되고, 그립의 위치도 axis 위치에 맞게 정렬하게 되는 것입니다.

월드 엑시스를 위와 같이 오브젝트의 방향에 맞게 재정렬 시키고,

 

다시 스케일을 실행하면 위와 같이 엑시스 방향에 맞게 바뀌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그룹이나 컴포넌트 내부에서도 똑같이 작동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xes 기능이 어떨때 사용되는지 잘 모르는 분들도 많은데 이렇게 스케일 그립 변경 할 때도 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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