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한 모델링의 크기를 조절하기 위해 스케일 조절을 하다 보면 스케일의 그립이 의도하는 방향과는 다르게 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의도하는 방향으로 그립이 나타나게 하고 싶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그룹과 축의 관계인데, 이 포스팅에서는 그룹 스케일 조절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케일에서 축, 그룹 관계
아래와 같이 사각형에 스케일을 사용하게 되면,
그립을 통해 해당 방향으로 혹은 전체로 크기 조절이 가능합니다.
▲평소 아무 생각없이 스케일을 쓴다면 당연히 그립이 형성되는 방향과 사각형 변의 방향이 동일하다 생각하겠지만,
우측과 같이 사각형의 방향이 바뀐다고 해서 스케일 그립도 같이 돌아가지는 않습니다.
그립의 방향은 오브젝트가 존재하는 x, y, z 축에 의해 물체에 위치하게 됩니다. 우측과 같이 물체가 회전을 하더라도 물체가 존재하는 공간의 축 방향이 달라지지 않는 이상 그립의 방향은 같습니다.
스케치업을 조금해 보신 분들은 이상함을 느낄 겁니다.
그룹으로 된 오브젝트는 회전 시켜도 스케일 그립도 같이 돌아갔던 것 같은데...
그룹은 local axis를 지니고 있죠. 그룹을 회전한다는 것은 곧 local axis가 회전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그룹 내부에서 물체를 회전하게 된다면 위와 똑같은 현상을 보게 될 겁니다.
▲ 위의 좌, 중앙의 그림처럼 그룹 외부에서는 회전을 하더라도 local axis도 함께 회전하기에 물체의 방향과 항상 함께 그립이 따라가게 됩니다. 하지만, 맨 우측 사진처럼 그룹 내부에서 물체를 회전한다면 local axis는 유지되기에 물체의 방향과 틀어지게 되는 상황이 생갑니다.
정리하자면,
그룹 되지 않는 오브젝트 - world axis에 의한 스케일 그립 생성
그룹 되어 있는 오브젝트 - local axis에 의한 스케일 그립
그렇다면, 이 스케일 그립을 의도적으로 생성하거나 혹은 고치는 방법이 그룹을 씌우거나 축을 회전 자체를 회전시키는 방법이 있다는 것인데, 이 축을 회전시키는 것은 어떻게 할까요?
스케일 그립 방향 바꾸는 방법
결국 이 그립 방향을 바꾸는 것은 로컬 혹은 월드 축을 바꾸는 것입니다.
이 축을 바꾸는 방법은 axis 자체를 회전시키는 것인데 방법은 두가지 입니다.
▲ 라지툴셋의 axes 도구 선택 or 축 위에 커서를 대고 우클릭하여 place를 누르는 것입니다.
둘 다 사용법은 같습니다.
원점 제지정 >>> x축 설정 >>> y축 설정입니다.
이렇게 되면 자동으로 z 축이 x, y축에 의해 방향이 설정되고, 그립의 위치도 axis 위치에 맞게 정렬하게 되는 것입니다.
▲ 월드 엑시스를 위와 같이 오브젝트의 방향에 맞게 재정렬 시키고,
다시 스케일을 실행하면 위와 같이 엑시스 방향에 맞게 바뀌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그룹이나 컴포넌트 내부에서도 똑같이 작동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xes 기능이 어떨때 사용되는지 잘 모르는 분들도 많은데 이렇게 스케일 그립 변경 할 때도 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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